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메뉴보기 검색

따복공동체센터

Home   >

게시판 상세 페이지입니다.
[사랑방 여행기] 공동체 공간을 둘러싼 사람, 풍경…그리고 이야기
작성자 정책지원팀 등록일 2018-02-08 조회수 442
첨부파일 첨부파일 사랑방 여행기.pdf
사랑방 여행기 
공동체 공간을 둘러싼 사람, 풍경…그리고 이야기



사랑방 여행을 시작하며...


여행은 항상 사람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미지를 향해 누군가를 만나러 가는 것 자체가 마음이 들뜨고
기대감에 잠을 설치기도 한다. 이번 여행은 ‘사랑방 여행’ 이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과 그 공간을 준비하면서 겪었을 우여곡절들. 그리고 그 공간을 꾸미는 과정에서의 부침과 역경들. 공간이 만들어지고 그곳에 사람과 프로그램이 채워지고 미래를 꿈꾸는 공간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으로 여행을 떠난다. 이번 여행에 목적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처음 기획 단계부터 고민되었던 실마리를 풀어본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다.

첫 번째. 따복공동체 공간 사업을 돌아보다
2015년 6월 출범한 따복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그동안 공동체 공간과 관련된 많은 사업들을 지원해 왔다. 따복사랑방, 따복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공간조성지원, 공간활동지원 등이다. 따복사랑방은 2017년까지 총 81곳을 지원했으며, 주민제안공모사업은 공간조성지원 332곳, 공간활동지원 160곳을 지원했다. 공간과 관련해서 3년간 총 573곳을 지원한 것이다. 단순한 수치상의 결과로 지원한 내용만 산정했으나 공간 안에 사람이 있고 조직이 있고 활동이 있고 성장이 있다. 또한 지역의 성장과 협력관계를 통하여 발전한 곳도 있다. 우린 공간에 담긴 중요한 것들과 이를 통해 펼쳐지는 변화의 이야기를 기대하며 만남을 시작한다.

두 번째, 공동체 공간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마을활동을 하다보면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운영하기 위해 공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소모임이나 단체 등 조직의 상황에 맞게 공간을 준비하고 실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함께 하는 주민들과 같이 준비해야 함은 당연하다. 각양각색의 이야기에 때로는 소소하게 때로는 일정부분 만족스러울지도 모를 공간 준비에 대한 내용들이 있다. 공간을 준비하면서 알아야 할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담아서 작게나마 길라잡이 역할을 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현장의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세 번째, 홍보서포터즈, 현장을 가다
따복공동체지원센터 온라인 뉴스레터의 홍보서포터즈로 활동하는 7인이 결합했다.
이분들과 함께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모니터링과 취재, 원고를 작성했다. 마을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는 활동가이며 공동체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은 홍보서포터즈가 참여한 현장 모니터링이었다. 단순한 기사취재를 넘어 센터와 함께하는 공간활성화 모니터링의 파트너로서 활동과 제 역할을 해주신 것이 무척 고무적이다.

네 번째, 전략사업팀과 정책지원팀, 공동체지원팀과의 협업으로
센터 차원에서 각각의 업무영역을 넘어 팀과 팀간의 유기적인 연계사업의 사례를 남기고자 했다. 홍보서포터즈와 전략사업 예산을 주관하고 있는 정책지원팀, 공동체활동과 따복사랑방 조성사업을 지원해온 공동체지원팀, 그리고 현장중심 전략모델 개발의 관점에서 공간활성화 모니터링을 자임한 전략사업팀 세 개 팀이 ‘공동체 공간’이라는 주제를 두고 현장 모니터링과 사랑방여행 책자 발간,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제작 등 세 가지 일을 연계해서 진행하였다. 팀간의 협업구조와 공동기획회의 등 준비와 진행과정, 결과를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사랑방 여행을 어디로 가는지?
아쉽게도 이번 모니터링에서는 공간과 관련된 지원사업 573곳 중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포함하지 못하였다. 현장밀착지원의 형태이고 공간과 함께 성장을 볼 수 있었던 따복사랑방을 중심으로 현장을 방문할 수밖에 없었다. 차기에 기회가 된다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공동체 공간에 대한 접근도 필요하다.
2015~2017년 총 81곳 가운데 공사가 진행 중인 2017년 따복사랑방도 소수 포함하여 최종적으로 17곳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이제 한 곳 한 곳 이야기를 들으러 여행을 떠나도 될 듯하다.
즐겁고 재미있는 사랑방 여행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록

PlusFriend Add Friend Button Demo - Kakao JavaScript SDK
영상바로가기 온라인 회계교육 영상시청 2017 교육 따복몰 따듯하고 복된이야기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