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메뉴보기 검색

따복공동체센터

Home   >

게시판 상세 페이지입니다.
낮밤마실 ‘드루와’ 공간리모델링
작성자 주민제안지원팀 등록일 2016-12-27 조회수 549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낮밤마실 드루와공간리모델링


이름 : 새롬가정지원센터

위치 : 부천시 원미구 약대동145-1

연락처 : 070-4147-5186

홈페이지 :

주요내용 :

낮마실:

할매동아리-실버방송단, 악기연주반, 문해교실, 체조교실, 미술동아리, 작업실

밥상공동체-매주3회 낮

밤마실 :

청소년휴게실 - 만화책, , 간식등

주말동아리-YOUTH T

제공 - 상담샘과 토크어바웃

 

오래된 시간만큼 보석이 가득!

 

~~ 통화연결음만 울린다. 바쁘신 모양이다. 그렇게 몇 번을 더 연락을 드렸더니 전화를 받는다. 다급한 목소리로 협동조합 떡카페 달나라 토끼에서 행사가 진행 중이니 그곳으로 오라고 했다. 찾아가니 한 참 영화가 상영 중이었다. 화면에 집안을 어질러놓는 남동생과 청소를 열심히 하는 누나의 모습이 나오자 모두 호호 깔깔 거린다. 아마 주변을 정리 잘하는 주인공을 강조한 것 같다.

주변을 살펴보니 어르신들과 학생들이 보인다. 아마도 낮밤마실 드루와의 가족들인 것 같았다.

어르신들이 만드신 영화와 학생들이 만든 영화를 보며 서로의 감상평까지 나누며 지지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약대동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마을만들기 운동을 시작, 지역도서관 및 노인문화 활성화, 협동조합을 결성 활발한 마을만들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몇 년간 약대동은 마을공동체에 관심을 가진 단체들이 이주해오고 있는 중이다. 교육극단인 사회적기업 틱톡’, 협동조합 떡카페 달나라 토끼의료사회협동조합 준비위원회, 콩나물신문, 돌봄협동조합을 비롯하여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와 노인자치연구소 은빛날개의 실버인형극단, 우리스타일 합창단, 체조팀 등 활발한 마을만들기가 구성되고 있다. 그래서 낮밤마실 드루와의 행사도 이곳에서 진행하는 듯 했다.

 

낮밤마실 드루와의 사업을 하고있는 새롬가정지원센터는 2003년 사각지대의 가정을 지원하는 비영리민간단체로 출발해서 참여인원 전원이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지역주민봉사단체이다. 창립이후 어머니교육, 동네아동놀이진행, 독거노인도시락배달, 노인한글교실, 동아리활동 등으로 운영해오다가 2015년 거리청소년급식상담을 위한 꼽이 청소년 심야식당을 만들어 주1회 부천체육관 분수대에서 100여명 학교 밖 청소년에게 급식을제공하고 상담도 하며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들도 하고 있다. 특히 남 녀 청소년들에게 성교육 등을 시켜 자신을 지켜가는 방법들도 알려주고 있다. 이 모든 일들은 주민단체와 종교 기관네트워크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리모델링 전의 새롬가정지원센터 모습>

 

따뜻한 웃음이 넘쳐나는지 궁금하면 드루와

 

이 지역은 낙후된 주택지역과 노인가구가 많은 편이고 청소년들도 다른 놀이 문화가 없어 놀이터 등 밖에서 배회하며 위험에 노출되는 일이 많아 이곳을 자주 찾게 하려고 노력을 하였다. 대부분 부모와의 갈등으로 집에 들어갈 수 없거나, 부모가 안 계셔서 들어가기 싫어하는 경우가 많았다. 리모델링 하기 전 새롬가정지원센터로 사용되던 주택은 40년이 다 되어 매우 낡았으며 장마철에는 쥐가 나오는 등 불결한 위생환경이 늘 걱정이었고 도시가스 조차 연결되어 있지 않아 겨울철에 난방을 충분히 할 수 없어 불편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따복공동체의 공간조성사업에 신청해 리모델링 이후 다양한 세대가 활용 할수 있는 주민들의 마실방으로 사용해 공간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