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메뉴보기 검색

따복공동체센터

Home   >

게시판 상세 페이지입니다.
오포읍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
작성자 주민제안지원팀 등록일 2016-08-19 조회수 670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자랑스런
오포읍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

 

 

위치: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오포읍사무소 4층


역할: 오포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의 어른들이 미래의 리더 양성을 위한 어린이주민자치아카데미를 개최하여 미래세대를 육성하는 프로그램과 마을사랑에 대한 교육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마을에서 키우는 아이들


 1923년 색동회 회원들은 어린이날을 제정하고 우리 동요, 동화, 동극을 짓고 이를 부르고 읽고 관람하게 하며 어린이들에게 우리의 얼을 심어주려는 뜻에서 어린이 날을 제정하였다. 광복 이후부터는 어린이 날이 5월 5일이 되었다.
 어린이날의 제정은 어린이가 따뜻한 사랑 속에서 바르고 씩씩하게 자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아동학대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때에 마을의 어른들이 주축이 되어 미래의 리더를 키우는 공동체가 있으니, 광주시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가 그러하다. 


 

 

 

오포읍사무소 전경

 

오포읍주민자치센터는 2003년 6월에 개소한 이래 강의실 4개 주민자치위원실 1개로 오포읍사무소 4층에 위치하고 있다.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는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 오포읍어린이주민자치위원은 7기까지 운영이 되고 있다.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위원회 사업의 일환으로 조기부터 주민자치의 역할을 습득시켜 보다 소양있고 성숙한 리더를 육성하고자 6세부터 초등6학년을 모집하였다. 참여한 어린이들은 스스로 반상회 개최를 주최하며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의 시작을 알렸다.
 오포읍의 어른들이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훗날 마을을 활기차게 만드는 활동가를 만들기 위해서 이다.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는 매월 넷째주 토요일 10시에 회의를 개최한다. 어린이 주민자치위원회는 격월로 토론과 회의, 야외봉사와 견학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어린이 주민자치위원회는 어린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운영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어 주민자치분과인 운영기획분과의 협조를 통해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회의 내용은 어린이 스스로가 회의를 통해 의견을 제안하고 토론하고 결정한다. 또한 현안이 없을 때에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강의를 들으며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의 역량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우리는 마을 지킴이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는 2015년에는 따복공동체 주민제안사업으로 ‘오포읍 어린이 주민자치 위원회 소양교육’을 제안하였으며 2015년 7월1일부터 2015년 10월 31일까지 사업을 실행하였다.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의 회의 모습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 소양교육은 전문가의 교육 없이 주민자치위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활동하면서 6기까지 발족하였다. 그러나 내부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한계성이 드러나며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이후 어린이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는 따복공동체 공모사업에 어린이주민자치위원을 위한 제안하여 선정되었다. 사업선정을 위하여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는 세 개의 분과가 독립적이면서도 상호협력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발굴하였으며, 인상적인 점은 프로그램의 선택을 어른들이 아닌 어린이들의 회의를 거친 후에 제안을 받아들여 작성하였다는 것이다.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에는 아동학대근절 및 아동 성폭력 예방을 위한 거리 홍보 캠페인으로 범죄예방홍보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성범죄로부터 어린이들을 지키기 위한 캠페인을 위하여 성범죄에 대한 대처교육 등 자체 역량교육을 실시하였다. 홍보캠페인을 위하여 어린이들은 캠페인에 사용할 피켓과 문구를 만들었고, 이러한 과정들은 5~6회 정도의 사전회의를 통해 어린이들이 스스로 만들고 정하였다. 거리캠페인은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실시하였다.

 

 

 거리홍보캠페인중인 어린이주민자치위원들

 

 이 외에도 어린이 교통안전 등에 대한 거리캠페인 활동을 하였다. 자신들의 손길과 생각들이 반영된 어린이주민자치위원들의 아동학대 및 성폭력범죄예방에 대한 거리홍보캠페인은 어린이 스스로 지역을 위하여 어린이들도 봉사할 수 있다는 자긍심을 느끼게 하는 값진 경험의 시간이었다.

 

 

 

거리홍보캠페인을 준비하는 어린이주민자치위원들

 

 한편,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리더와 주민자치의 역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어린이주민자치소양교육을 통해 어린이주민자치위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위하여 생태계와 인간관계의 리더십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한 소양교육을 위하여 전문강사를 통한 교육을 통해  미래세대의 준비된 리더로 자세를 갖출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빼어난 자연환경의 보전을 위하여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는 광주시의 풍부한 자연환경을 지역자원으로 삼아 2013년부터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기에는 물환경을 주제로 하였으나, 2014년부터는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으로 교육의 초점에 변화를 주었다. 오포읍주민자치위원회가 어린이 환경교육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광주시의 타고난 자연환경과 역사의 산실이라는 점이 한 몫 하였다.
 경기도 광주시는 서울시 동남쪽에 있으며 경기도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으로 여주군, 이천시, 서쪽으로 성남시, 남쪽으로 용인시, 북쪽으로는 한강을 경계로 남양주, 양평군, 하남시와 마주한다. 서울 인근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산지가 많은 지형의 특성으로 사계절 자연환경과 마주하기가 쉬운 도시이다. 이러한 최적의 조건은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자연환경과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어린이들에게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하였으며, 그 결과로 계획된 사업이 어린이 환경교육이다. 환경교육을 통해 지역에 대한 관심유도와 내 주변의 작은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사업은 인근 초등학교에도 입소문이 나서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하고 있다.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선택한 선진지 견학은 시화호 조력발전소로, 지역자체 특성인 광주시의 풍부한 자연환경과 자연자원을 보전하고 싶다는 어린이들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종합컨대, 시화호 선진지 견학은 어린이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시간을 갖고자 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선진지 견학

 

 

성숙한 어린이주민자치위원을 위한 준비

 


오포읍의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는 2016년 사업으로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는 주민자치포럼개최이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주민자치위원회는 정기적인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주민자치아카데미를 개최하여 조기리더교육을 실시할 계획인데 이는 지역리더의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이다. 이들이야 말로 지역에서 살아갈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는 6월에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독립적인 주민자치센터가 만들어서 개관할 예정인데, 개관식과 준공식에 맞추어 먹거리 등을 준비한 불우이웃돕기 바자회를 통해 생긴 수익금으로 지역주민들을 돕고자 준비하고 있다.

 

김선희(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 사례조사원)


 

목록

PlusFriend Add Friend Button Demo - Kakao JavaScript SDK
영상바로가기 온라인 회계교육 영상시청 2017 교육 따복몰 따듯하고 복된이야기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확인 [닫기]